본문 바로가기

람쥐도령의 연구실/람쥐도령의 블로그 연구

구글 나의 존재를 기억해줘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람쥐도령입니다. 오늘은 제가 요즘 고민이 참 많아서 방법을 찾아다니고 여러곳에 문의하면서 발품팔고 있는 구글 검색에 노출되게 하는 방법들입니다. 블로그라는 것이 노력한 만큼 올라갑니다. 하지만 이따금 검색결과에서 불분명한 이유로 노출을 시켜주지 않아 블로그를 망하게 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포털에서 이런 문제가 심각하고 오래된 블로그 일수록 이런 소위 저품질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고민을 합니다. 그중 가장 합리적인 것이 구글과 같은 검색 포털에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티스토리를 네이벌 블로그가 있기 때문에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구글은 블로거라는 구글 블로그가 있지만 공평한 편입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시고 문제가 발생할 시 댓글로 문의주세요.

 

1.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

구글 검색
구글 서치콘솔.... 그는 대체...


구글 사이트에서 구글 서치 콘솔 혹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합니다. 이는 구글 검색 포털에 내 사이트를 등록해서 검색과 노출이 되도록 하는 일종의 출생신고라 보시면 됩니다. 다만 구글 로봇이 이를 진행합니다.

 

웹마스터 도구
서치콘솔은 한국어로 번역하면 웹마스터 도구이다.

 

이렇게 가장 윗 상단에 구글 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을 찾아서 누르면 됩니다.

 

서치 콘솔에 등록하기
응애 나 애기 블로그 출생신고하러 왔어요

 

그후 맨 왼쪽 속성 검색에서 속성 추가를 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제 블로그를 등록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화면이지만 속성 추가로 추가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속성 선택
도메인도 되지만 그냥 편하게 URL을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속성 유형이 나오면 본인의 블로그 URL 주소 즉 https://내 블로그 이름.tistory.com 이렇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입력하면 등록이 됩니다.

 

 

소유권 확인
HTML에 태그해서 내 블로그 스킨편집의 HTML의 head 부분에 추가하면 소유권이 확인완료 된다.

 

 

이제 등록 완료 입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니 끝까지 봐주셔야합니다.

 

 

 

플러그인
그냥 간단하게 플러그인으로 할 수 있다.

 

내 블로그의 관리자 창에 가시면 플러그 인이 있는데 여기서 구글 서치콘솔을 등록해줍니다. 솔직히 위에 방법들을 다 생략하고 이거만 해도 등록이 됩니다. 

 

서치콘솔 플러그인 등록
매우 간단하게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 보내주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연결해서 연동해주면 깔끔하게 마무리됩니다.

 

그후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나 사이트의 글이 검색되도록 해야합니다. 

 

 


이렇게 블로그나 사이트를 속성 추가하셨으면 구글 서치콘솔의 '사이트맵' 탭을 가시면 사이트맵 추가 탭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내 블로그 주소 뒷쪽에 'rss' 그리고 sitemap.xml을 등록해주셔야합니다.

 

 

 

제출하면 이렇게 사이트맵 제출 중이 뜰 것인데 이렇게 하지면 됩니다.

 

 


이렇게 등록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갱신되기도 하지만, 이따금 접속해주어서 rss와 sitemap을 최신화 해주어야합니다. 이것에 대한 정보는 다음 글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문제가 발생하셨다면 다음글을 읽어주세요.

 

구글 구글 서치콘솔 에러 해결법 정리(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안읽음 sitemap 알림 접수까지)

안녕하세요 람쥐도령입니다. 요즘 제가 구글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애드센스 승인은 커녕, 제가 열심히 쓰고 있는 글들을 가져가지도 않아서 몹시 슬픈 상황입니다. 그래서

citychipmun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