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도령의 연구실/놀라운 이슈

이모티콘 40주년 기네스북 세계 최초 이모티콘은 :-) 이모티콘을 만들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람쥐도령입니다. 저도 만들고 있는 이모티콘이 벌써 40주년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현대 모니터를 보면서 작동하는 컴퓨터가 나온지가 그리 오래된 것이 아닌데, 그런 컴퓨터 상에서 인간의 희노애락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의 개념과 그 시초가 벌써 40년이나 되었다니 놀라운 것 같습니다. 이런 소식은 미국 CNN 방송이 처음으로 보도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첫 이모티콘은 :-) 이것입니다.

미국 컴퓨터학과 교수
이모티콘을 처음 개발한 미국 카네기멜런대 컴퓨터사이언스학과  스콧 팔먼 교수

이러한 이모티콘은 1982년 9월 19일 11시 44분 대학 게시판에 최초로 등장했다고 합니다. 이는 콜론 :과 하이픈 - 그리고 괄호를 ) 조합한 것으로 미국 카네기멜런대 스콧 팔먼 교수가 학교 온라인 게시판에 웃는 표정을 처음 게시하면서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스콧 팔먼 교수는 온라인 상에서 서로의 표정이나 어투 등을 느끼지 못하고 서로 분노와 적대감이 강해지는 것을 보고 이를 생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이모티콘은 꾸준이 발전하여 후에는 그림 형태의 이모지로 발전했고 현대에 이르러서 움직이는 이모티콘, 대화형 이모티콘 등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모지
발전해서 최근까지 계속 쓰이는 이모지

 

저는 온라인 상에서 이모티콘을 활발하게 사용합니다. 이는 평소 제가 전달하려는 의사소통이나 감정, 정보 등이 일반적인 글로 표현하면 왜곡되어 전달되는 것을 어릴적에 많이 느낀 후로 사용량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약간 우스꽝스러운 이모티콘과 짤방을 주로 섞으면서 사람들에게 웃음과 좋은 분위기를 유도해내려고 노력합니다. 저 또한 이모티콘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이를 출품하여 많은 웃음과 즐거운 대화를 유도해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매일 밤새워가면서 생각하고 만들어내는 이모티콘의 역사가 40주년이나 되었다는 것이 묘해서 이렇게 정리해서 정보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