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도령의 생활꿀팁

자연재해 보험 지자체가 가입해준 무료보험 시민안전보험제도 3년 후 보장 소멸

반응형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공부하는 람쥐도령입니다. 요즘 풍수해재난이나 매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대비를 한다고 해도, 피해가 반복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기후가 점차 변화해서 라니냐 현상으로 인해 계속 태풍이 반복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 우리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복지제도가 있는데 이것이 '시민 안전 보험'이라는 안전제도 입니다.

 

1. 시민안전보험이란?

지자체별로 가입이나 보장이 제각각이라 '시민 안전 보험'은 직접 알아보고 찾아보아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아직까진 불완전한 사회 안전망 제도로 주소에 따라 자동으로 무료로 가입되는 보험입니다. 즉 스스로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주소에 따라 가입과 혜택이 정해진 보험이라는 뜻이죠. 예전에는 알아보거나 절차가 조금 복잡하였지만 이번에 카카오톡 새로운 기능으로 개편되어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카카오톡으로 시민안전보험 알아보는 법

카카오톡

 

1. 천천히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카카오톡 아래 점 세 개를 누르면 이렇게 카톡 정보창이 뜹니다. 그러면 바로 저기 보이는 카카오 페이 pay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누릅니다.

 

 

카카오 페이

 

2. 페이로 들어왔으면 위에 전체라고 쓰인 곳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기 때문에 카카오톡에서는 맨 위에 동네 무료 보험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후에는 아래 보험 카테고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시민안전보험 지역설정

 

3. 시민 안전 보험의 경우 현재 사는 곳이 아니라 주소지 기준으로 보장이 됩니다. 본인의 주소지가 어디로 되어 있는가로 해다 지자체가 가입한 보장내용에 따라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제도 확인

 

이렇게 마지막으로 누르면 시에서 전액을 부담하고 있고 외국인 포함해 모든 시민들이 통합적으로 가입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이 알려진 보험이 아니기 때문에 보험금 신청이 적었다고 합니다. 3년 이내로 신청하지 않으면 보장을 받을 수 없으니 꼭 피해를 봤다면 신청을 해야 합니다.

 

3. 시민 안전 보험 제도 정리

제가 사는 청주시의 경우 자연재해 사망 시는 2천만원 대중교통 상해도 2천만원 등의 포괄적으로 도시에서 발생할만한 일의 보험은 적용이 되어있었습니다. 이번에 태풍으로 심하게 피해를 본 제주도와 부산도 자연재해에 대한 보장 항목이 없었고, 포항의 경우 자연재해 사망시 2천만원 보장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민 안전 보험제도의 경우는 90%의 지자체가 가입이 되어있으나, 경기도 구리, 동두천, 양평군 등의 지자체는 가입이 되어있지 않아 보장받을 수 없지만, 본인이 속해있는 지자체에 따라서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시민 안전 보험의 경우 보장이 피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한 것을 인지한 후 3년 이내에 보장을 받아야 하며 그 이후로는 소멸하오니 가급적 빠른 시일 내로 알아보시고 보장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보험금 청주는 카카오톡 시민 안전 보험제도에서 청구 방법에 지자체별로 가입된 보험사가 나오니 그곳에서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