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도령의 연구실/잡학지식

기찻길에 자갈을 까는 이유와 효과

반응형

안녕하세요. 람쥐도령입니다. 기찻길에 보면 매번 자갈이 깔려있습니다. 우리는 매번 저것을 보면서 그려러니 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잘몰랐지만, 이런 자갈에는 합리적인 이유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자갈은 철도를 잡아주고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등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흙이나 시멘트 등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을텐데 왜 하필 자갈일까요?

그 이유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찻길
기찻길을 보면 매번 자갈이 깔려있다.

 

목차

     

     


    1.  철로를 붙잡기 위하여

    길에 뻣은 쇠로 된 레일은 그 형태를 잘 유지해야만 기차의 운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나무 막대로 나무를 배치하는데 자갈은 이런 레일과 나무막대 모두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수행 합니다. 즉 기차가 탈선하지 않게 철로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기차 하중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시멘트 바닥에 큰 충격이 가해지면 시멘트 바닥은 부셔지거나, 갈라지게 됩니다. 즉 단단하기만 한 바닥은 기차길에서는 좋은 장소나 조건이 아닙니다. 자갈들은 여러개로 나뉘어서 배치되어있으며 중간중간 틈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충격과 진동이 전해져 흡수와 분산의 과정을 통해 기차의 안정성을 올려 줄 수 있습니다. 

     

     

     


     

    3. 잡초나 식물의 번식을 막기 위해서

    그렇다면 흙 또한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고 레일을 잡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흙을 쓰지 않고 자갈을 쓰는 이유는 전국에 펼쳐진 레일에서 자라는 잡초를 매번 제거할 수도 없을 뿐더러, 자갈의 경우는 잡초가 자라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쉽습니다.

     

     


     

    4. 먼지가 날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기차는 빠른 속도로 운행하기 때문에 주변에 많은 먼지와 분진을 발생시킵니다. 이로 인해 주변 환경은 물론 운행을 하는 기차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갈의 경우 분진이 상대적으로 훨신 덜 날리며, 그 입자 또한 크기 때문에 주변으로 잘 퍼지지 않습니다. 다만 철로내의 자갈의 경우 발암물질이 굉장히 많이 쌓여있다고 하니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배수효과가 뛰어나서

    기상 현상으로 지구에는 언제나 비와 눈이 내립니다. 하지만 우리가 홍수가 나지 않고 잘 살 수 있는 이유는 관계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배수는 필요없는 물을 흘려보내는 것으로, 흙의 경우는 물을 일정량 흡수 할 수 있지만 과도할 지 붕괴되거나 같이 떠내려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시멘트의 경우는 물을 흡수만 할 뿐 배수해주지 않습니다. 자갈의 경우는 물을 거의 흡수하지 않고 흘려보내기 때문이며 주변이 물에 잠기더라도 자갈이 지대를 높게 유지 지켜줘서 침수로 인한 피해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