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도령의 연구실/놀라운 이슈

줄기세포로 모낭 복제성공, 제발 탈모 영구치료 되라

반응형

안녕하세요 람쥐도령입니다. 저는 머리가 긴편입니다. 장발이라고 하죠. 아침마다 머리를 감을 때면 한 주먹씩 머리가 빠져서 조금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이러다 탈모가 오는 것이 아닌가 하고 탈모 샴푸나 탈모약 까지 처방 받아서 먹었지만, 의사 선생님이 웃기는 소리 그만하고, 나중에 치료하라고 합니다. 탈모는 지금까지 치료방법이 없었습니다. 여성 탈모는 정말 약도 없을 만큼 답이 없고 남성 탈모의 경우는 남성 호르몬을 조절하고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하는 약물을 적은 양으로 투여하여 억제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탈모 치료의 방법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대머리 아저씨
대머리 아저씨는 사실 우리 모두의 미래였습니다.

 

목차

     

     


    줄기세포 모낭을 시험관으로 복제 성공

    일본 연구팀이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모낭을 시험관을 통해서 복제하는 것을 성공했다고 합니다. 탈모는 인류가 지금까지 극복하지 못한 미관상의 문제입니다. 거의 노화와 맞먹는 미적 기준을 망쳐놓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탈모 치료제 시장은 연간 6조 규모이며, 앞으로도 끝없이 성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에게 있어 탈모는 반드시 오는 증상이지만 현생인류는 점점 사망하는 나이가 늦어지기 때문에 보편적인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본의 어느 연구팀인가?

    일본의 요코하마 국립대학 산업과학기술 연구소의 후쿠다 준지 교수의 연구팀이 모낭을 복제하는 것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모낭 오가노이드를 복제하는데 성공했는데 이는 실제 우리의 장기조직과 같은 구조의 단백질 덩어리를 말합니다. 이것을 배아 줄기세포로 만든 후 키워내서 탈모 치료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왜 탈모 치료가 어려웠던 것일까?

    인간의 신체조직은 내배엽, 외배엽, 중배엽으로 나뉘는데 특히 중배엽에서는 간엽으로 분화합니다. 이런 간엽을 구성하는 중간엽 세포가 우리의뼈 연골 등의 조직을 만듭니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복제 하는데 수십년간 실패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성공하여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연구팀이 만들어낸 오가노이드에서는 23일 만에 모발이 자라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런 복제 조직을 통해서 탈모의 영구 치료로 연구를 확장해내려 한다고 합니다.

     

     


     

     

    탈모 치료가 중요한 이유

    저희 부모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있을때 한톨이라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머리털이 점점 빠질 수록 자신감이 떨어진다고 하셨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탈모를 겪고 있는 어른들의 대부분 같은 말씀을 하십니다. 50대가 지나서 더이상 외모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을때, 보통 탈모 치료를 포기한다고 합니다. 탈모치료는 평생동안 약을 투여해야하며, 그 부작용도 상당합니다. 저는 탈모약을 몇달 먹으니 상당히 큰 영향을 받았었습니다. 성욕감소 및 성에대한 관심이 없어지는 느낌은 많이 받았습니다. 오히려 성과 거리가 멀기 때문에 괜찮은 것 같기도 했지만 어쨋든 부작용입니다. 이런 약물 치료가 아닌 영구 치료를 할 수 있다면 가장 완벽한 치료 방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