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도령의 생활꿀팁/람쥐도령의 자취꿀팁

변기보다 더러운 에어프라이어 간단 청소법과 세균맨 물리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람쥐도령입니다. 저는 요리를 무척 자주하는데요 요리가 취미이기도 하지만 어릴적부터 밥을 직접 해먹었기 때문에 약간 생존형 취미인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이런 요리를 하면서 굉장히 신경 쓰는 것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요리를 하면서 나는 잡냄새이고, 다른 하나는 청결입니다. 내가 먹을 요리이기도 하지만, 특히 누군가에게 요리를 해줄 때는 더욱 주방을 청결하게 하는데 신경을 많이 씁니다. 그 이유는 주방에는 음식물이 상온에 있고 찌꺼기들로 인해서 각종 세균과 미생물들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에어프라이기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런 주방 도구에 변기보다 더 많은 세균이 있으신거 아시나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우리의 주방에는 엄청난 양의 세균이 번식하고 있습니다.

  • 에어프라이어는 변기보다 더럽다
  • 에어프라이어 간단 청소법
  • 냉장고 안에서 부패하고 굳은 음식물
  • 계란과 닭으로 인한 싱크대 전염

 

1. 우리집 에어프라이어는 변기보다 더럽다

우리가 평소 자주 사용하는 에어프라이어는 등장 이후 사람들에게 빠르게 입소문이 퍼지면서, 이제는 국민 조리도구가 되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는 저도 평소에 자주 요리할 때 사용합니다. 생선을 구울때, 튀김을 만들때, 만두, 고기, 고구마 등 정말 쓰이지 않는 것이 없을 만큼 간편하게 많은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에어프라이어는 세균이 번식하기 너무나도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가열하면 이에 안에서 세균이 사라지겠지만,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고 매번 청소하는 분들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설거지하지 않았고 조리했다가 한번 크게 배탈이 난적이 있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 내부는 식은 후에는 그 습기나 밀폐된 공간안에서 음식물이 일부 잔존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것이 썩거나 세균번식의 영양소가 되어 정말 많은 양의 세균이 번식이 된다고 합니다.

 

2. 에어프라이어 간단 청소법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사용한 후에 바로 주방세제로 청소하는 것이 매우 현명한 방법이나 이를 매번 사용할 때마다 한다면 아마 아무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에어프라이어 내부에 잔존하는 음식물들을 물티슈로 닦아서 제거한 후에 레몬즙이나, 식초를 분무기에 넣고 이를 에어프라이어 기기 안쪽과 음식물을 담는 통에 잘 분사합니다. 그후 약 3분간 에어프라이어를 가동하면 에어프라이어에 있는 잡냄새와 함께 세균도 박멸할 수 있습니다.

 

3. 냉장고 안에 부패하고 굳음 음식물

우리는 냉장고를 사용할때 냉장고 안을 청소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냉장고 안쪽을 잘 살펴보시면 반찬통이나 일부 음식물에서 흘러나온 물기와 양념들로 인해서 바닥이나 반찬통의 아랫쪽에 굉장히 많은 물기와 그것이 굳어 생긴 찌꺼기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냉장고 안은 저온이기 때문에 세균이 심각하게 번식하지는 않겠지만 이는 후에 음식물에 묻게 되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오니 꼭 잘 닦아서 처리해주셔야합니다.

 

4. 계란과 닭고기를 다룰때는 꼭 주의하셔야합니다.

계란과 닭고기를 다듬을때 보통 싱크대에서 대부분 닭을 다듬으십니다. 이때 닭이나 계란이 살모렐라균에 감염이 된 상태라면 정말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살모렐라균은 우리가 아주 조금만 먹게되도 심한 복통을 호소하는 식중독 증상으로 우리를 응급실에 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닭이나 계란을 손질할 때는 싱크대에 있는 주변 기기에 그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고 꼭 반드시 푹 익혀서 드셔야합니다. 그리고 닭을 싱크대에서 손질하셨다면, 이 싱크대에 주방세제와 식초 그리고 마지막으로 뜨거운 물을 한번 부워서 소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살모렐라균은 특히 여름철에 심하게 번식을 하오니 더 주의하셔야합니다.

반응형